블로그 이미지
돌짝

카테고리

필통 (34)
풋살이 (2)
구암일기 (0)
목회이야기 (0)
딸랑구 (0)
구암설교 (30)
자료실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분열을 넘는 제자도(막8:34~38/겔18:25~32)

 

들어가는말

오늘 우리 사회를 비유하자면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솝우화 중에서 자고새에 대한 한 편을 들려드리겠습다.

 

집 마당에서 두 마리의 싸움닭을 키우고 있는 농부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농부는 시장에서 우연히 길들인 후 팔면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자고새를 발견했습니다. 농부는 이 자고새를 구입하고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농부는 닭들과 친하게 지낼 것으로 기대해 마당에 같이 놓아 키우기로 하죠.

근데 싸움닭들은 자고새를 닭이 아니라는 이유로 자고새를 못살게 굴기 시작합니다. 닭들이 부리고 쪼아대고 따돌리자 자고새는 서럽고 외로워 그들과 떨어져서 외톨이로 지내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기를 몇일 후, 자고새가 보이지 않자 이제는 수탉들끼리 싸우기 시작합니다. 이 광경을 본 자고새는 혼잣말로 이렇게 말했다.

더 이상 내 자신을 자책할 필요가 없군. 내가 못나서 당한 것이 아니야. 나만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끼리도 자비심 없이 싸우는 원래 못된 놈들 아닌가

 

사회학적으로는 흔히 이런 현상을 “집단 광기” 또는 “패거리 심리” 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집단 현상은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어른들 세계에서도 공공연히 혹은 은근히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는 점을 아실 것입니다. 결국 이 이솝우화가 말해주는 것은 집단 광기에 빠진 사람들은 “누군가를 해치거나 괴롭히면서 서로 의리 있는 척, 용감한 척 하지만 결국 이들은 자신들 밖에 모르는 비겁한 자들” 일뿐이라는 사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마치 오늘날의 사회상 같지 않으십니까?

오늘은 평화통일 주일입니다. 우리 민족은 분단의 아픔도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해방 이후 민족문제 역시 해결하지 못한 체 남북과 동서 분열 등 많은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 중에서 우리 사회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교회문제를 중심으로 그 중에서도 분열로 신음하고 있는 교회를 위한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살피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1. 본래의 교회 정신은

카톨릭교회와 달리 우리 개신교회가 분파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인들이 개신교회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갖는 이유 중에 하나인 이 분파에 대해 여러분은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실상 한국 교회의 분열이 대부분 권력 싸움에 의한 분열이라면 하나님께서는 누구에게 양을 부탁하며, 또 함께 하실까요?

한국의 개신교회는 누가 뭐래도 장로교회가 주류 교단임을 부정할 순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유독 장로교회만이 100개가 넘는 종파가 범람하게 되었죠. 여러분은 이 사실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선 한국 장로교회의 분열상은 실은 이렇습니다.

먼저는 신사 참배에 관한 문제로 고신측이 제일 먼저 분열되었고, 신학을 충분히 학문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이유로 기장측이 두 번째로 분열되었으며, WCC총회 가입 문제로 마지막 합동측이 분열한 것이 오늘까지 이어져오는 실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후에 분열들입니다. 이들 분열은 신학적 차이가 없고, 교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도자들에 의해 100개가 넘는 분파를 거듭했다는데 있습니다. 그 이유는 권력을 갖고자 한 사람들의 행태였음을 알 수 있죠. 쉽게 말해서 나도 총회장을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면 교회를 데리고 나가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이뤄졌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사실 장로교회는 매우 민주적인 정치제도를 채택하고 있음에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예를 들어 성공회에서 떨어져 나와 그 성직 제도를 그대로 갖고 있는 감리교회는 사제인 목사의 권위가 월등한 반면에 칼빈에 의해 개혁교회를 이룬 우리 장로교회는 목사와 평신도들 가운데 선임한 장로가 당회를 구성하여 당회와 제직/공동의회가 교회를 민주적으로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보충해야 할 부분들이 나타나기도 했죠.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믿음을 요구할 때 민주적 결의로만은 하나님의 뜻을 충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신적 권위가 인간의 민주질서로만 통용될 수 없음을 안 교인들이 회중제도. 즉 목사와 집사의 구성만을 인정하는 정치제도인 회중교회를 세우기도 했습니다. 즉 교회가 목사의 목회 영역은 존중하면서 이 밖의 다른 사항에 대해서는 민주제도를 적용하여 치리하도록 한 것이 그렇습니다.

그러나 오늘 한국교회의 현실은 위에서 말씀드린 고민과 실천에도 불구하고, 감리교회나 침례교회나 할 것 없이 장로를 채택하여 교인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경우가 생겼다는 점입니다. 결국 본래에서 어긋나기 시작한 것이 실은 모두 불신앙과 욕심에서 비롯됨을 알 수 있는 것이죠. 결국 신앙의 문제였던 것입니다.

/쉬고/

지난 2013년 미국의 교인 10000명의 교세를 가진 롱 아이슬랜드 연합감리교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이 교회 앞에 한 노숙자가 주일 구걸을 하는 것을 어느 사람이 목격합니다. 그런데 오늘은 이 교회의 담임목사가 부임하는 날로 교회는 큰 축제를 준비하고 있었죠. 그래서 이 노숙자는 거의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하고, 그는 예배당안으로 들어갈 때 제지를 받고, 그나마 맨 말석에 앉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때 신임 목사님에 대한 소개가 있자. 앞에 연단에서 그 목사님은 보이지 않고, 맨 뒤 한 노숙자가 앞으로 걸어오는 것을 교인들이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목사님이 노숙자로 분장을 했던 것이죠.

그리고 그 목사님은 마태복음 25장 31절부터 41절까지를 읽어 내려가셨다고 합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 마시게 하였다.... 양과 염소의 비유의 말씀을 읽기를 마쳤습니다. 그러자 여기저기서 흐느끼는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인은 고개를 떨구고 차마 앞을 바라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 (예레미야 스티펙)

롱 아이슬랜드 교회는 본래 가난한 자들을 위한 복음증거에서 출발한 연합감리교회 소속이었습니다. 그리고 예레미야 스티펙이라는 목사님을 통해 비로소 교회의 설립 목적이 회복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죠. 그야말로 변질된 교회가 말씀으로 돌아가도록 회개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얻게 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해 교회는 예수님을 닮는 것에서 하나로 연합될 수 있을 뿐. 다른 어떤 노력도 수고로울 뿐이란 사실을 알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사회적 분열들과 복음

/쉬고/ 이어서 우리 사회는 어떨까요? 역시 수많은 분열과 불의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쉬고/ 기억하십니까? 2009년 한 나라의 대통령이었던 사람이 부엉이바위에서 자결을 했습니다. 이때 BBK 문제로 도덕적 문제를 제기 당했던 다른 한 대통령은 사대강 사업과 소고기 수입, 맥쿼리 등의 많은 이득을 챙기고도 살아남았습니다. 우리의 딸들은 OECD국가 중에서 가장 열악하게도 100:63비율로 남자보다 적은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나마 취업을 하지 못한 성인이 다수이며, 세월호 사건 역시 결국 어른들에 의해서 아이들이 죽은 것과 다름 없다는 사실 때문에 국민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야말로 우리의 아이들조차 지켜낼 수 없는 곳이 바로 이 세상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730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단원고가 있는 안산을 포함해)여당은 11지역에서 야당의 4개 지역을 앞서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세월호 심판론이 부각되었음에도 진 선거라 충격이컸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분별력 없는 국민을 욕하기도 하고, 야당과 여당이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실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근본적으로 이 세상과 한국사회에 대해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미 이 세상은 심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아들조차 지킬 수 없을 만큼 이 땅은 타락했고, 우리의 아이들도 지킬 수 없을 만큼 불행한 사회가 되었는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세상은 진작에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의 곁에서 이 사실을 바로 깨달았어야 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지금보다 나은 삶을 기대할 때 실은 가장 먼저 내가 심판받아 마땅한 사람이며, 이대로의 세상은 아무런 희망도 없음을 깨달았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를 만났다면 적어도 예수님을 죽였던 세상의 권력과 힘에 대해 우리도 죽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죽인 흉기와도 같은 ‘힘’을 얻기 위한 노력이 오히려 우리의 영혼을 죽이고, 우리의 썩어질 육신만을 살찌운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용산참사, 소득양극화, 사대강, 세월호 사건을 보십시오. 이 사회는 불행에 대해 누구도 책임지려 하지 않으며, 물이 고여 악취를 풍기듯이 아무런 변화의 노력도 하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분열의 불의함들이 실은 아무도 벌어진 일에 책임지려 하지 않으려는 ‘무책임’과 연관이 있음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러.나. 교회는 달라야 합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에서 분명히 로마제국에 의해 죽은 예수님을 고백할 때, 본디오빌라도 라는 한 총독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왜 굳이 예수님에게서 아무런 혐의를 찾지 못했고, 다만 집행의 책임자에 불과했던 사람의 이름을 기록했을까요? 이것은 교회가 단순히 예수님을 죽인 사람을 잊지 않기 위함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자 스스로 불의한 선택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지도록 요구했던 기독교회의 신앙고백임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결국에 죽음을 결정한 빌라도를 기억함으로서 신자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촉구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냐면 이와 같은 고백은 예수님은 죄가 없음에도 우리의 모든 죄를 책임지셨다는 신자들의 찔림 때문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이 찔림이 예리한 칼날이 되어 자신의 양심의 기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세상에 대해 그 책임을 물으시고, 그 아들을 다시 살리심으로 하나님의 의로움을 나타내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조차 아들을 지킬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의롭고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조차 살 수 없는 이 세상에 대해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큰 환멸과 찔림 경험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이미 죄와 저주가운데 놓였구나 라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하늘에 시민권을 사모하게 된 것입니다. 이 믿음은 세상과 자신에 대한 강력한 부정이자. 하늘에 것에 대한 소망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비로소 하늘의 마음이 내 마음 땅에 이뤄지게 된 것입니다.

예레미야서 18장 32절은 이런 하나님의 마음이 잘 들어 있습니다.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쁘지 않으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아라” 이는 하나님의 마음이 본래 심판에 있지 않고, 우리를 살림에 있음을 말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살 수 있는가 ? “막8:35,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해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그야말로 죽기를 각오하고 예수와 복음을 위해 살지 아니하면 세상과 같이 심판을 받겠지만 예수와 함께 죽고 살면 반드시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세상에 대해서는 죽고 예수님에 대해서는 살아야 한다는 것이죠.

 

나가며..

이순신장군의 명량해전은 고작 12척의 배로 300여척의 왜구의 배를 물리친 사건입니다.

이순신장군은 좁은 길에서는 한 명이 능히 수천 의 병사도 막을 수 있다고 병사들을 이끌었습니다. 또 누구든지 죽고자 하면 살 것이란 병법서의 구절로 군사들을 독려해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우리에게도 좁은 길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입니다. 예수는 죽기를 각오하고, 공중권세 잡은 마귀와 이 세상을 이기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로 이 땅의 불의함을 고발하셨고, 또 회개를 말씀하시다 십자가에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다시 살리시고 이 이름 외에는 이 세상에서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 안에서 죽고자 하면, 영생할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대해 살고자 하면 영원히 죽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무책임과 권력과 같은 죄로 인해 분열된 세상에 의해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그런 분열을 이겨내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자 모인 무리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힘을 가지려 하지 마십시오. 그 힘이 영원히 여러분을 망칠 수 있습니다. 도리어 여러분의 힘을 나누고, 여러 신도들과 함께 화평을 이루십시오. 그것이 하나님 나라의 법도이고, 우리 장로교회의 법도이며,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산제사입니다. 기도합니다.

Posted by 돌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